A노선 북부구간 개통, 남부보다 더 큰 파급력2026년 삼성역 무정차, 2028년 삼성역 개통B노선 올 1분기 실착공 목표, C 깜깜 무소식 ‘교통 혁명’이라 불리는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GTX-A노선은 긴긴 공사 끝에 북부구간(운정중앙~서울역)이 지난해 말 개통했다. 2028년 삼성역이 개통하면 ‘물리적 거리’의 중요가 대폭 낮아질 전망이다.반면 B, C노선 상황은 ‘안갯속’인데 특히 C노선은 올해 착공 여부도 불투명하다. 철도업계에 따르면 GTX-A는 삼성, 창릉역을 제외한 남·북부 구간이 각각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 말 개통한 북부구간은 남부구간 개통 때보다 더 큰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가장 큰 이유는 동탄, 용인 등은 이미 경부고속도로 등을 활용한 광역버스 교통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