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분양시장,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에 청약 및 분양 수요 쏠리며 1순위 마감 이어져
철도 교통 인프라 갖추고 이름값 하는 단지로 수요 몰려
올해 아파트 분양시장에서도 '역세권'과 '브랜드', ‘대단지’가 흥행 키워드 역할을 톡톡히 하는 모습이다. 철도 교통 인프라를 갖춘 유명 건설사·브랜드 아파트로 수요가 몰렸다.
계속되는 분양가 상승 기조에 지금이 가장 싸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분양시장으로의 수요자 발길이 재점화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분양시장에서는 ‘역세권·브랜드·대단지’ 키워드를 갖춘 아파트가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어 주목된다.
아파트·오피스텔 온라인 청약 플랫폼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청약 아파트 중 충남 아산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646가구 일반공급에 1순위로만 3만3969건을 접수했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는 일반공급 612가구 입주자 모집에서 1·2순위 총 1만9235건 신청받았다.
경기도 성남시 '산성역 헤리스톤'은 일반공급 620가구에 1만8952명이 신청했다.
이들 아파트는 역세권 입지를 가진 대형 브랜드 단지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포스코이앤씨가 짓는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수도권 지하철 1호선 탕정역을 곁에 뒀고 대우건설과 GS건설, SK에코플랜트가 함께 짓는 산성역 헤리스톤은 수도권 지하철 8호선 산성역과 가깝다.
실제 매매시장에서는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가 꾸준한 가격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방에서도 신고가 행진이 이어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일례로 천안에서는 1호선 두정역 인근에 자리한 총 1067가구의 대단지인 ‘포레나 천안 두정’의 전용면적 84㎡ 타입이 지난 5월 말 5억3000만원에 거래되며, 1년 만에 신고가를 새로 썼다.
또 부산에서는 온천동 미남역(3·4호선) 앞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인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총 3853가구)’와 사직동 사직역(3호선) 앞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 ‘사직 롯데캐슬 더 클래식(총 1064가구)’이 각각 10억3500만원, 10억2800만원에 거래되며 동래구에서는 유일하게 10억원이 넘는 가격에 실거래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올 하반기 역시 분양가 상승이 계속해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앞으로도 분양시장에서의 역세권 입지에 브랜드, 대단지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부동산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는 꾸준한 수요가 유입되는 만큼 환금성이 좋고 향후에는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인식이 크다"며 "다소 침체된 요즘 시장 분위기에도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는 가격 상승이 계속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수도권에서 입주자를 모집 중이거나 예정인 역세권,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로는 다음과 같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GTX-C 노선이 예정돼 미래가치가 높은 1호선과 4호선 환승역인 금정역 인근에 들어서는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이 선착순 동·호 지정계약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현재 59㎡타입의 경우 마감이 임박한 상황이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은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146-3번지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 2층~지상 최고 45층, 전용 59~95㎡, 총 1,07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수요자들의 자금부담을 덜어줄 각종 혜택도 제공한다. 계약금 5%로 초기 자금 부담이 적다. 이 외에도 향후 입주민 전용 셔틀버스 2대를 제공할 예정으로 더욱 편리한 생활여건도 기대해볼 수 있다.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우수한 교통환경이다. 이 단지는 지하철 1, 4호선 및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특히 GTX-C노선은 올해 초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착공에 들어가 입주 후 오래 지나지 않아 해당 노선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GTX-C 노선이 개통되면 사업지 인근 금정역에서 강남권으로 10분 대 이동이 가능해 사실상 강남 생활권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삼성역과 더불어 청량리역 등을 지나는 만큼 GTX-A 노선(예정), B 노선(예정) 환승도 가능해 강남을 비롯한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도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여기에 단지 주변으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도 예정돼 있어 교통 여건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은 2028년 개통 예정으로, 해당 사업까지 마무리되면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 일대가 경기 남부권역을 잇는 중추지역이 되어 더욱 많은 인구 유입, 경제활성화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
군포시 주요사업으로 금정역 복합환승센터도 추진 중으로, 금정역 복합환승센터는 향후 1호선과 4호선, GTX-C(예정) 노선 트리플 역세권 형성 및 다수의 도시 정비사업으로 잠재력이 높은 금정역 일원의 미래 도시 여건을 반영하여, 교통 중심지로서 지역발전을 선도할 환승체계 개선을 위한 종합개발 사업이다.
이처럼 풍부한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금정역 푸르지오 그랑블'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있다.
분양문의 1668-0970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올 8월경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이 분양에 나선다.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은 효성중공업·진흥기업이 경기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 912번지 일원에서 중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며,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아파트 15개 동 1,972세대, 오피스텔 2개 동 240실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아파트 전용면적 59~84㎡ 1,311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26~36㎡ 138실이 일반에 분양한다.
단지는 '해링턴'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입지와 상품성을 고루 갖췄다. '해링턴'은 'SETTLEMENT ON STONY GROUN(반석 뒤에 지은 집)'이라는 어원을 가진 효성의 주거 브랜드다. 업계에서는 외관 디자인, 실내공간, 고객만족을 위한 연구 등 빠짐없는 상품성을 갖춰 수요자들의 주거 선호도가 높다는 평가다.
이러한 브랜드를 적용한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단지 설계부터 남다른 면모를 보인다. 최고 35층, 약 2,000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규모부터 압도적이다. 특히 8호선 신흥역 주변에서 가장 높이 건립될 예정으로 탁 트인 전망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와 4Bay 평면, 팬트리, 알파룸 등 면적과 타입에 따른 다양한 특화설계도 적용할 예정이라 폭넓은 수요확보 및 남다른 주거만족도가 기대된다.
게다가 희소성 높은 평지 대단지라는 점도 차별화 요인이다. 주변으로 경사 지대가 많은 성남 원도심 일대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 성남 도심 도시기능 회복과 노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정비사업이 활발히 추진 중에 있어 사업 진행에 따른 정주여건 개선 및 미래가치 상승 기대감도 높다.
현재 잘 갖춘 인프라도 단지의 가치를 충분히 높여준다. 먼저 교통환경이 뛰어나다. 단지는 서울 지하철 8호선 신흥역 초역세권이며, 특히 단지 지하를 통해 지하철역이 직통연결(1단지 선큰 광장 연결)되어 역 진입이 수월하다. 여기에 지난 3월말 개통한 GTX-A노선 성남역의 이용도 가능하다.
또한 단지 인근 경충대로, 여수대로를 통해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의 진입이 수월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매우 편리하다.
초역세권 단지인 만큼 단지 내 테라스형 상가에 풍성한 인프라가 형성될 전망이며, 바로 앞에는 롯데시네마(성남 중앙)를 비롯해 신흥역 인근에 조성된 상권 이용이 편하다. 성남시 의료원, 신흥3동행정복지센터, 성호시장, 성남종합운동장, 이마트(성남점), 모란시장으로의 방문이 쉽고, 북측 위례신도시와 잠실 인프라도 이용 가능하다.
분양문의 1600-1211
'부동산 뉴스, 상식, 칼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거 선택 키워드는 “쾌적성”…단지 내 환경 우수한 아파트 인기 (0) | 2024.07.27 |
---|---|
내집 마련도 워라밸이 대세…‘직주근접’ 아파트 인기 (0) | 2024.07.26 |
사전청약 잇따라 취소…젊은 수요자들, 신규 분양단지로 발길 돌리나 (1) | 2024.07.25 |
분양 시장, 조건 까다로운 청약 아닌 선착순 계약 수요자 몰린다 (5) | 2024.07.24 |
“수변 프리미엄을 누려라”, 살기 좋은 천변 신축 아파트는 (4) | 2024.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