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뉴스, 상식, 칼럼, 정보

젊은층 높은 선호도, 실속형 면적에 대단지 커뮤니티 시설까지 갖춘 대단지 소형 아파트 각광

부동산퍼스트 2025. 5. 5. 13:32

젊은 층, 실속 면적과 고급 커뮤니티 동시에 원하는 경향 ‘뚜렷’

대단지 커뮤니티 보유 여부, 소형 아파트 시세 격차로 연결

 

1~2인 가구 증가와 함께 소형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실속 있는 면적에 더해 대단지 커뮤니티 시설까지 누릴 수 있는 소형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단지는 드물어,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소형 아파트는 대체로 단지 규모가 작거나 커뮤니티 시설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피트니스센터, 독서실, 공유오피스, 실내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은 보통 중대형 평형 중심의 대단지에서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최근 신규 분양 시장에서도 이러한 수요가 뚜렷하게 확인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올해 2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서 분양한 ‘래미안 원페를라’의 전용 59㎡ 타입은 총 1,097세대 규모의 대단지 커뮤니티 시설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전용 59㎡ 일반공급 34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무려 6만 6,948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경쟁률 181.41대 1을 기록했다. 이는 단지 전체 평균 청약 경쟁률인 151.62대 1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대단지 내 소형 평형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대단지 내 소형 평형은 시세 면에서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에 위치한 ‘과천자이’가 있다. 총 2,099세대 규모의 대단지인 ‘과천자이’는 피트니스센터, 1인용 독서실, 스크린 테니스장, 실내 체육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요즘 아파트의 큰손으로 떠오르고 있는 젊은 층들은 실속형 면적과 고급 커뮤니티 동시에 원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1000가구 이상 대단지에서 공급하는 소형 아파트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가 소형 단지 대비 가격 방어와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기 때문이다"며 "더불어 대단지에서만 누릴 수 있는 생활편의시설 및 커뮤니티 시설도 대단지 아파트를 선택하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실속형 면적에 대단지 커뮤니티 시설까지 갖춘 신축 소형 아파트 현황이다.

 

●평촌 어바인 퍼스트 더샵=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들어설 예정인 대단지 아파트 ‘평촌 어바인 퍼스트’가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주거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 단지는 1, 2단지 3,850세대와 3단지 304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총 4,154세대를 자랑한다.

특히 이 단지는 안양 동안구에서 최대 규모로, 주변 주거단지와 함께 약 8,800세대 규모의 신(新)주거타운을 조성하며 안양의 대표 주거단지로 자리잡았다.

'평촌 어바인 퍼스트'는 이번에 1~2인 가구에 특화된 소형평형대 전용 39타입을 193세대 한정으로 주변 고분양가 대비 합리적 분양가에 분양전환을 진행하게 되어 주목받고 있다.

우수한 교육 인프라와 생활 편의시설로도 주목받는다. 호원초등학교는 단지에서 도보로 2분 거리에 위치해 자녀의 안심 통학이 가능하며, 호계중, 신기중 및 평촌학원가와도 가까워 교육 여건이 우수하다. 또한 홈플러스, AK플라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호계종합시장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어 입주민의 편의성을 더한다.

교통 환경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에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2027년 완공 예정)과 GTX-C 노선이 지나며, 호계사거리역(가칭, 예정)이 가까워 이동이 편리하다. 이외에도 금정IC,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도로망이 잘 구축돼 있어 출퇴근과 차량 이동이 수월하다.

단지 내부는 지상에 차 없는 설계로 안전성을 높였으며, 중앙광장과 테마쉼터, 커뮤니티 가로,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조경 공간이 마련돼 여유롭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피트니스, 실내골프장, 사우나, 도서관, 키즈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조성돼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분양 관계자는 “합리적 분양가에 안양의 핵심 입지와 다양한 장점을 갖춘 대단지로,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현재 39㎡타입 193세대 한정 선착순 동·호수 지정 중으로, 관심이 있다면 서두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의 1668-0970

 

●힐스테이트 연산=부산 연제구의 중심지인 ‘힐스테이트 연산’ 2단지 201동 임대동이 분양전환 중이다.

 

이 단지는 국내 최초로 단지 내에 무빙워크를 설치한 아파트로 유명하다. 무빙워크는 지하 1층에 위치해 있으며, 2021년 11월부터 입주가 시작되었다.

 

이번 분양전환은 전체 85세대 중 3~7호 라인 임대동에 해당하며, 공급면적은 약 65.05㎡(20평)이다.

 

힐스테이트 연산 2단지는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3동 2022번지에 위치하며, 전체 단지 규모는 지하 4층부터 지상 35층까지 총 18개 동이다. 그 중 2단지 201동의 85세대 중 77세대가 일반 매매와 포괄 매매 방식으로 분양된다.

 

세대별 전용면적은 약 39.92㎡(12.08평), 공급면적은 65.05㎡(19.68평)이다. '일자형' 구조로 설계되어 실용성이 뛰어나며, 거실 공간이 넓고 정남향으로 황령산의 푸르름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조망을 자랑한다.

부산의 행정타운에 위치해 있어 부산시청, 연제구청, 연제보건소 부산 국세청, 부산고용노동청, 부산 경찰청 까지 밀집해 있어 관련된 업무에 종사자들이 직주근접할 수 있는 입자라는 평가다.

힐스테이트 연산 2단지는 부산의 중심지인 연제구에 위치하여, 부산 전역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뛰어난 입지를 자랑하며 교통도 매우 우수하다. 물만골역까지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으며, 배산역도 가까워 지하철 3호선 역세권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연수로와 신리삼거리 등 주요 도로망을 통해 시내 이동이 용이하다.

 

생활 환경도 편리하다. 이마트 연제점, 홈플러스 등 대형 마트와 시청, 구청, 국세청 등 행정기관, 동의병원 등 의료시설이 가까워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또한, 황령산과 금련산, 배산 등 자연환경이 풍부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힐스테이트 연산 2단지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하여 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을 높혔다. 피트니스 센터와 GX룸, 실내 골프연습장, 맘스카페, 어린이 놀이터, 북카페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 또한, 단지 내에는 산책로와 중앙광장, 주민 운동시설이 있어 자연 속에서 휴식과 운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힐스테이트 연산 2단지는 위치, 교통, 생활 환경 등 여러 측면에서 프리미엄을 자랑한다.

 

부산의 행정 중심지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고, 3호선 역세권과 사통팔달 도로망이 갖춰져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또한, 연제구 일대는 재개발이 진행 중으로, 향후 8,000세대 규모의 대규모 브랜드 타운이 형성될 예정이다. 이러한 개발 호재와 더불어, 동부산 해운대 힐스테이트 위브 등에서 입증된 현대건설의 브랜드 파워도 큰 장점이다.

 

세대 내부는 채광과 통풍이 뛰어난 4bay 혁신 평면이 적용되어, 공간 활용도가 높고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84㎡ 이하 타입은 실내 환경이 더욱 개선되어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

 

부산 연제구 힐스테이트 연산 2단지 201동은 우수한 입지와 다양한 생활 인프라, 그리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주거 단지로, 앞으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부산 중심에서 자연 환경과 함께 고급스러운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이 기회를 잡기를 바란다.

문의 1666-6836

●고양 더샵포레나=포스코이앤씨 컨소시엄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서 ‘고양 더샵포레나’를 5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17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2,601가구 규모로 구성되며, 이 가운데 전용면적 39~74㎡ 636가구를 일반분양 한다.

특히, 최근 3인가구 빠르게 증가하면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전용 59㎡ 타입이 전체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1~2인가구에게 적합한 39㎡~46㎡도 공급예정이다.

피트니스, 실내스크린골프장, 탁구장 등 스포츠 시설을 비롯해 프라이빗 스터디, 북카페, 키즈룸 등의 에듀 커뮤니티가 조성된다. 여기에 사우나, 코인 세탁실, 어린이집, 경로당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뿐만 아니라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갖추고 있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고양 더샵포레나’는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단지로, 원당초등학교가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해 어린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성사중학교와 성사고등학교가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초·중·고 교육 환경이 우수하며, 화정동·행신동 일대의 인기 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갖췄다.

대형 편의시설과 의료 인프라도 가까이 위치한다. 단지 주변으로 롯데마트, 이마트, 코스트코,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고양점 등 쇼핑·생활 편의시설이 밀집돼 있으며, 명지병원, 동국대학교일산불교병원 등 대형 종합병원 접근성도 우수하다.

한편, ‘고양 더샵포레나’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동산동 일원에서 오는 5월 개관할 예정이다.

분양문의 031-966-2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