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에 조경 프리미엄까지"…아파트 저층부 '확' 달라져
최근들어 국내 대표 주거시설인 아파트에서 고층부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를 받았던 저층부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그동안 고층부에 비해 사생활 보호와 조망 여건, 가격 프리미엄(웃돈) 형성 등에서 불리하단 평가가 많았지만, 저층부만의 특장점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내부 조경을 공원 못지 않은 수준으로 꾸며지고 있는 최근 아파트 저층에서는 이 같은 조경 프리미엄을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고층에 거주하는 것을 불안해 하거나 저층을 선호하는 고령층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1층은 층간 소음에 대한 부담이 없어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고 알려져 있다.
비 로열층으로 분류되던 저층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건설사들이 단지 내 우수한 조경시설을 선보이면서 저층에서 조경 조망권이 확보되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여기에 기준층보다 저렴한 분양가도 수요자들에게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해 건설사들은 단지 내 조경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잔디공원, 테마별 공원, 꽃길 등 다양한 식재, 조형물, 산책로 등의 수려한 조경시설을 선보이고 있는 것, 이에 창문너머로 조망이 되는 이들은 ‘단지 공원뷰(veiw)’로 불리며 수요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저층의 경우 조경시설의 높이와 비슷해 조망 확보가 우수하다. 때문에 오히려 조망권 확보가 어중간한 중간층 보다는 단지 내 조경시설 조망이 가능한 저층 아파트가 오히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도 있다.
분양가도 로얄층이나 고층보다 저렴하다 보니 집값 상승폭도 높은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으며 기존 거래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청약시장에서도 조경이 우수한 아파트는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저층의 경우 분양가가 다른 층에 비해 저렴하고 층간 소음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고, 여기에 단지 조경 조망까지 가능해 젊은 수요층 사이에서 반응이 좋다”며 “옛날 아파트 저층과 달리 1층을 없애고 실제로는 지상 2층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저층 기피 현상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렇다 보니 조경설계가 우수한 서울, 경기권 신규 분양 단지의 저층을 찾는 수요자들도 늘고 있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대우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산 일원에 후분양 아파트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금융혜택 또한 제공한다. 선착순 분양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 동·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년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30% 무이자 등을 제공한다. 게다가 후분양 아파트인 만큼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시공사인 대우건설은 조망과 채광, 통풍을 고려해 전체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으며 녹색건축인증,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받은 친환경 주거 단지는 입주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주차장을 없앤 공원형 아파트로 조성됐다.
단지에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만의 조경이 눈에 뛴다. 단지 중앙에 위치한 '워터가든'에는 석가산과 휴게공간이 설치됐다. 바람과 폭포의 물줄기, 소나무 등이 조화를 이루는 한 폭의 산수화와 같은 경관을 연출하고 있어 마치 자연 속 한가운데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바로 옆에 설치된 수변공간에는 수생 비오톱이 조성돼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생의 모습을 보여줬다.
단지 내 곳곳에는 깔끔한 느낌의 조경과 휴식 공간이 마련돼 있었다. 소나무와 작은 정원으로 만들어진 휴식 공간 '라운지가든'이 자리 잡고 있었다. 티하우스에서 잔디밭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 파티오', 초화원과 돌담, 수목 등으로 조성된 '스텝가든'도 설치돼 있어 입주민들에게 휴식의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했다.
단지에는 가족과 이웃, 자연과 단지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푸르지오의 주민편의시설 '그리너리 라운지'(Greenery Lounge)가 조성돼 있었다. 입주민의 편리와 문화, 건강을 위해 피트니스클럽을 비롯해 GX클럽, 골프클럽, 시니어클럽, 독서실, 연회장 등 다양한 시설이 있었다.
단지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신상도초, 국사봉중, 당곡중, 장승중, 당곡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상도근린공원, 용마산공원, 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 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거환경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4일 서울시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바로 옆에 있는 상도15구역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이를 통해 약 3,200세대 규모의 대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 3월 14일 저층 주거지인 상도동 일원을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됐다고 밝혀 향후 일대는 쾌적한 환경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이밖에 상도14구역(1,191세대)와 지난해 선정된 상도동 모아타운이 모여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는 6,000세대 이상의 新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GTX-C노선(예정) 수요에 맞춰 DL건설의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아파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 구 안양LG연구소 자리에 들어서며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이 가깝고,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LS그룹의 계열사가 인근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이다.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총 458세대 규모로 전용면적 59~98㎡로 구성되며, 계약금 10%에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비 무상 제공 등 혜택이 제공된다. 실거주 의무는 없으며, 분양권 전매는 1년 뒤 가능하다.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100%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됐고, 단지 내에는 중앙광장을 마련하고 보행로를 따라 다양한 조경시설을 식재할 예정이다.
단지 내에는 중앙광장을 마련하고 보행로를 따라 다양한 조경시설을 식재하여 정서함양, 자연체험, 생태교육의 기회까지 누릴 수 있게 하는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아파트'의 모든 조건을 갖출 예정이다. 또한, 중앙광장, 그린카페, 순환 산책로 등이 조성되며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피트니스, 샤워실, GX룸, 라운지 카페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도 갖춰진다.
또한, 최적의 주거 동선으로 설계된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 ‘C2 하우스(C2 HOUSE)’가 적용되고, 단지 내·외부에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된다.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아파트는 금정시장과 금정역 역세권 상가, 홈플러스,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 인근에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호원초를 품고 있는 초품아 단지로, 호계중, 신기중, 대안중, 대안여중, 평촌고 등 다수의 초중고가 위치하고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가깝다.
지하철 1, 4호선과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흥안대로, 경수대로와 1번, 47번 국도, 평촌IC, 산본IC가 가깝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이용도 용이하다.
분양문의 1668-0970
'부동산 뉴스, 상식, 칼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국 오를 곳은 서울 부동산, 공급 부족하고 분양가 뛰니 주목받는 ‘잔여세대’ (0) | 2024.05.09 |
---|---|
실수요자 인가요?…인프라 다(多) 갖춘 '다세권' 살아볼까! (0) | 2024.05.08 |
내 집 마련, 중도금 무이자에 발코니 무상 확장 아파트 하면 어떨까 (0) | 2024.05.07 |
연이은 신고가 보인 서울 동작구 주목…신축 아파트도 눈길 (0) | 2024.05.07 |
‘지금이 가장 싸다’는 인식 확산…수도권 알짜물량 이삭줍기 바람 불까 (0) | 202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