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뉴스, 상식, 칼럼, 정보

‘지금이 가장 싸다’는 인식 확산…수도권 알짜물량 이삭줍기 바람 불까

부동산퍼스트 2024. 5. 6. 12:06

지금이 가장 싸다 과거 통계로도 증명’... 알짜단지 선점 위한 수요자 관심 증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축 아파트 분양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고물가와 고금리 등 여파로 서울에서는 공사비만 3.3 1,300만원에 달하는 정비사업 현장이 등장했고, 향후 시간이 갈수록 분양가격 상승세가 커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현명한 실수요와 투자자들은 입지여건과 미래가치가 우수한 신축 아파트 잔여세대를 선점하는 이삭줍기에 나서는 분위기다.

최근 수도권에서 수원 영통자이 센트럴파크 매교역 팰루시드’, 파주 운정신도시 힐스테이트 더 운정’, 부천 소사역 롯데캐슬 더 뉴엘 등이 속속 100% 완판 소식을 전하고 있다.
 
분양 초기에는 분양가 등이 시세보다 비슷하거나 비싸다는 논란 등이 발생하면서 외면 받았으나, 시간이 갈수록 알짜 사업지 공급물량 부족과 희소성이 부각되면서 잔여세대가 빠르게 소진됐다.

실제 아파트 분양가격은 매년 무서운 속도로 오르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발표한 지난 3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 등에 따르면 전국 민영 아파트 평균 분양가격이 3.3당 약 1,857만원으로, 1년전 대비 17.2% 상승했다. 같은 기간 서울이 3.3 3,791만원으로 23.9% 올랐고, 수도권도 3.3당 약 2,564만원으로 18% 인상됐다.

아파트값 우상향은 과거 통계상으로도 증명되고 있다.
 
국내 부동산은 지난 1986 KB부동산이 통계조사를 시작한 이후, 전년대비 시세가 하락한 경우는 10번에 불과하다.
 
또 하락폭도 1998년 외환위기를 제외하면 대부분 1~4% 수준에 그쳤다. 반면 상승기에는 아파트값이 30% 가까이 가파르게 오르거나, 침체기를 겪다가도 다시 빠르게 반등에 성공하는 사례가 반복됐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항상 지금이 가장 싸다는 말이 격언처럼 전해지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당장은 부동산시장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아파트값이 결국엔 우상향 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계약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라며 계속되는 인플레이션은 결국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부동산 등 실물자산이 오르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수도권에서 분양중인 알짜 미분양 현황이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대우건설은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 산 일원에 후분양 아파트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5~지상 18, 10개 동, 전용면적 59~84  77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금융혜택 또한 제공한다. 선착순 분양은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 ·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30% 무이자 등을 제공한다. 게다가 후분양 아파트인 만큼 즉시 입주가 가능하다.

단지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신상도초, 국사봉중, 당곡중, 장승중, 당곡고 등 다수의 초고교가 밀집돼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상도근린공원, 용마산공원, 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 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거환경 또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 4일 서울시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바로 옆에 있는 상도15구역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이를 통해 약 3,200세대 규모의 대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 3 14일 저층 주거지인 상도동 일원을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됐다고 밝혀 향후 일대는 쾌적한 환경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이밖에 상도14구역(1,191세대)와 지난해 선정된 상도동 모아타운이 모여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는 6,000세대 이상의 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GTX-C노선(예정) 수요에 맞춰 DL건설의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아파트가 관심을 받고 있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 구 안양LG연구소 자리에 들어서며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평촌스마트스퀘어, 과천지식정보타운이 가깝고,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LS그룹의 계열사가 인근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이다.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아파트는 지하 3~지상 최고 20 6개동,  458세대 규모로 전용면적 59~98로 구성되며, 계약금 10%에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비 무상 제공 등 혜택이 제공된다. 실거주 의무는 없으며, 분양권 전매는 1년 뒤 가능하다.

단지는 차가 다니지 않는 공원형으로 설계되고, 중앙광장, 그린카페, 순환 산책로 등이 조성된다. 실내골프연습장, 작은도서관, 피트니스, 샤워실, GX, 라운지 카페 등 입주민을 위한 커뮤티티 시설도 갖춰진다.

또한, 최적의 주거 동선으로 설계된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 ‘C2 하우스(C2 HOUSE)’가 적용되고, 단지 내·외부에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된다.

'평촌 이편한세상 어반밸리' 아파트는 금정시장과 금정역 역세권 상가, 홈플러스,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 인근에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호원초를 품고 있는 초품아 단지로, 호계중, 신기중, 대안중, 대안여중, 평촌고 등 다수의 초중고가 위치하고 있으며, 평촌 학원가도 가깝다.

지하철 1, 4호선과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흥안대로, 경수대로와 1, 47번 국도, 평촌IC, 산본IC가 가깝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이용도 용이하다.

분양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