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뉴스, 상식, 칼럼, 정보

“계약금까지 돌려드려요”…계약금 사실상 ‘0’, 페이백 실시중인 서울 오피스텔은

부동산퍼스트 2024. 6. 19. 14:14

 

최근 오피스텔 미분양 물량을 해소하기 위해 계약금을 돌려주는 페이백(환급) 실시중인 현장들이 늘고 있다.
 
오피스텔 분양 시장에 찬바람이 불면서, 분양업체들은 계약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서울에서도 계약금을 캐시백 방식으로 돌려주는 등 다양한 분양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
 
오피스텔 분양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건설이 서울 마포구에 분양했던 오피스텔 빌리브 디 에이블은 지난해 50세대를 대상으로 계약금 5%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계약금 10% 중 먼저 1차 계약금 5%(자납)를 낸 이후 중도금 대출을 1회차 실행하면 시행사에서 5%를 모두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방식이다.
 
해당 오피스텔 시행사 관계자는 “2025 7월 입주때까지 들어가는 돈은 사실상 ‘0’”이라고 설명했다. 1차 계약금 캐시백 뿐 아니라 2차 계약금 5%도 신용대출 무이자로 지원하고, 중도금 대출 이자까지 시행사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캐시백 프로모션은 이미 분양받은 세대는 혜택을 받을 수 없고, 앞으로 계약하는 50세대를 한정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피스텔 최대 시장인 서울에서 조차도 계약금 캐시백 프로모션까지 나온 이유는 분양업체들이 미분양 물량을 우선 털어내기 위해서다. 최소한의 마진만 남기더라도 물량 소화가 우선이라는 것이다.
 
또 다른 시행사 관계자는 물량이 해소되지 않으면 PF 대출 이자만 18%나 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호실 수가 많이 남아 있을수룩 이자를 더 많이, 계속 내야 하기 때문에 차라리 캐시백으로 지원금을 늘리는 편이 오히려 금융비용이 덜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서울에서도 오피스텔 미분양이 속출하면서 파격 조건을 내건 물량 털기 움직임이 계속 나타나고 있다.

동양산업개발이 건설한 서울 강서구 화곡동의 ‘SJ 라벨라 오피스텔은 미분양 물량을 털어내기 위해 30% 할인까지 단행한 바 있다. 전용 35 기준 최초 분양가가 53000만원이었지만 31000만원까지 낮췄다. 30% 할인분양은 기분양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중랑구에 있는 반도건설의 상봉역 유모라 퍼스트리브는 계약금 10%와 중도금 2%에 입주시 38%만 내면 입주가 가능하고 나머지 50% 2년 후 납부하면 되는 방식으로 분양을 진행했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지금같이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는 주택 시장에서는 오피스텔도 실거주가 뒷받침되면서 아파트 대체제로써 역할을 해야하는 면적이 작은 수익형 부동산은 그렇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나올 분양 물량이나 뉴홈 사전청약 등 다른 물건들과 비교해 경쟁력에서 밀리고, 규제도 아파트와 동일하게 받기 때문에 단순히 가격 할인이나 프로모션 등으로는 구매력 갖춘 수요를 모으기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페이백 실시중인 서울 오피스텔 상황이다.


힐스테이트 장안 라보니타=현대건설은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동 일원에 위치한 주거용 오피스텔인 ‘힐스테이트 장안 라보니타를 파격적인 계약조건으로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6~지상 19전용면적 74(74A타입 복층형 45, 74B타입 117 162실 규모로 이뤄지고입주는 2025 11월 예정이며 계약금 5% 후 페이백 5%(입주시까지 0)을 실시중이다.
 
입지도 훌륭하다단지는 도보 이동이 가능한 거리에 지하철 5호선 장한평역이 위치해 있다이를 이용하면 광화문과 여의도를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 가능하고시청( 24및 강남( 31등 주요 업무지역까지 편리한 대중교통 출퇴근이 가능하다.
 
단지는 주요 도심권역인 장안동에서도 메인 상업지역 중심에 위치한 만큼 주변으로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단지 인근에는 롯데백화점청량리점한양대학교병원장안동 먹자골목홈플러스동대문점 등의 생활 편의시설이 있다.
 
도보거리에 안평초장평중동대부중·고 등의 학교가 있어 교육여건도 우수하다또한인근에 장평근린공원장안근린공원답십리공원배봉산둘레길 등의 녹지 시설도 풍부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또한 중랑천 제1체육공원도 가까워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분양문의 1668-0970


힐스테이트 삼성=현대건설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일대에 힐스테이트 삼성이 분양중이다.
 
힐스테이트 삼성은 입지 경쟁력개발 호재를 두루 갖춘 하이엔드 오피스텔로 관심을 받고 있다.
 
트리플 역세권우수한 인프라와 교육 환경교육 인프라를 갖춘 이 단지는 총 지하 7~지상 17층 규모이며주거용 오피스텔과 상업시설로 구성된 주상복합으로 주거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50~84 165실 규모이며, 21개의 다양한 타입의 2·3룸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의 입주민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계약금 5% 조건으로 계약되며, 5% 중도금 대출 시 페이백 하는 조건으로 나서고 있다.
 
1~3인 가구 수요자들에게 두루 인기가 예상되며 특히 삼성동 일대 신규 아파트가 전무한 상황에 새 아파트 이주 수요도 흡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2호선·수인분당선 환승역인 선릉역, 9호선 삼성중앙역 등 트리플 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수도권 내 이동이 용이하다자차로도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영동대로가 가까워 차량을 통해 강남 내 주요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여의도광화문 등 주요 근무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해 직주근접성이 높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예정)’도 진행 중에 있어 수혜가 예상된다이 사업은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구간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C노선), 도시철도(위례신사선), 지하철(2, 9호선및 버스·택시 등의 환승을 위한 삼성역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2022 6월 착공됐으며 오는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된다. 강남권의 뛰어난 주거인프라가 인접한 장점을 갖췄다스타필드 코엑스몰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이마트 역삼점 등 쇼핑·문화시설과 서울의료원 강남분원강남 세브란스 병원 등 대형병원이 가깝다.
 
도성초도곡초를 비롯해 대명중휘문중·진선여중·중동고경기고숙명여고은광여고 등 대치동 명문 학군 통학이 가능하며대치동 학원가도 인접해 뛰어난 교육 환경이 장점이다.
 
개발호재로 인한 미래가치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영동대로 지하화&삼성역복합환승센터 개발 외에도 반경 1km 내에는 서울국제교류복합지구가 개발될 예정으로개발이 완료되면 배후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힐스테이트 삼성은 하이엔드 오피스텔인 만큼 차별화된 고급 커뮤니티 시설을 갖췄다지상 4, 1,435 면적에 프라이빗 다이닝룸미팅룸스터디룸게스트룸오픈 라이브러리헬시 바프라이빗 짐피트니스센터골프룸 등 다양한 공간이 조성된다.
 
또한 컨시어지 전문업체와 협업하여 세차·청소·세탁 서비스 등을 비롯한 다양한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일부 유상)도 예고했다.
 
여기에 189대의 넉넉한 주차공간과 100% 자주식 주차공간이 인근의 기존 오피스텔과 차별점이며 준공은 2026 4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1877-8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