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들의 관망세가 확산하면서 전국 아파트 가격 상승폭이 크게 줄어드는 모습이다.
한국부동산원 월간 아파트매매가격지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8월 전국 아파트매매지수 변동률은 0.33%를 기록했으나 9월 0.23%, 10월 0.08%로 3개월 연속 상승폭이 둔화됐다.
다만 이런 분위기 속에서도 상대적으로 둔화 폭이 작은 지역들도 곳곳에 있다. 이들 지역의 공통점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교통망의 변화다. 신설교통망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거나 추진되고 있는 식이다.
이달 개통을 앞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파주운정~서울역 구간의 파주시 아파트 매매지수 변동률은 8월 0.34%, 9월 0.34%, 10월 0.27% 등으로 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GTX-C노선 신설과 7호선 연장 등이 추진 중인 또 다른 경기 북부 양주 일대도 선전하는 모습이다. 7월까지 마이너스 변동률을 기록했던 양주시 아파트매매가격지수는 8월 플러스 변동률(0.09%)를 기록한 후 9월(0.24%), 10월(0.07%)까지 3개월 연속 플러스 변동률을 이어갔다.
양주시는 현재 도봉산역에서 양주 옥정을 거쳐 포천으로 이어지는 지하철 7호선 연장 도봉산~포천 구간이 추진 중이며 양주덕정에서 의정부를 거쳐 청량리~삼성~양재~과천~수원으로 이어지는 GTX-C노선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7호선 연장 구간 중 옥정~포천 구간은 연내 착공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하철 8호선 연장 별내선이 개통된 남양주시 별내동 일대 아파트들 거래가격도 2년전 바닥을 찍은 후 조금씩 거래가격이 회복되면서 별내아이파크2차 전용 84㎡는 6억원대까지 떨어졌던 거래가격이 올해 들어서 8억원대 거래 빈도가 늘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교통망 개선은 신규 수요 유입에 유리하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서울로 이동시간이 짧아지는 지역은 주변지역은 물론 서울에서도 신규 수요가 유입돼 주택시장이 경쟁력이 커진다"며 "수요가 늘면 그만큼 상권 등 인프라도 좋아져 정주 여건도 함께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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