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서울시 서부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최근 서울시와 두산건설 컨소시엄 간 협의를 마치고 관련 절차에 돌입하면서 올해 마지막 민간투자심의위원회(민투심)에 오를 전망이다. 이에 수혜 지역과 인근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와 컨소시엄 대표사인 두산건설이 서부선 사업에 대해 최근 협의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실시협약안에 대해 검토하는 과정에 있으며, 12월 초 민투심 안건으로 오를 예정이다. 민투심 안건으로 오르고 통과하면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방향을 결정해 착공을 가시화할 수 있다.
서부선 경전철은 서울 은평구와 관악구를 연결하는 16.2㎞ 길이 노선으로 새절역에서 서울대입구역까지 총 16개 역을 지난다.
서부선 경전철은 서울의 대표 상업·업무지구를 연결된다. 연세대학교가 있는 신촌, 다양한 기업들이 모여있는 여의도를 지나가는 서부선 경전철은 1·2·6·7·9호선과도 환승 되기 때문에 서북·서남권의 교통 편의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서부선이 개통하고 수혜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하는 곳으로는 새절역(101역) 인근 은평구 응암동, 명지대역(103역) 인근 서대문구 남가좌동, 2호선 신촌역과 환승이 되는 신촌역(106역) 신촌·이대 대학가, 은천삼거리역(115역) 인근 관악구 성현동 일대가 꼽힌다.
해당 지역들은 주거환경은 쾌적한데 비해 교통환경이 열악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서부선이 개통하면 이 지역 교통 편의가 개선해 가치 상승 효과가 클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등 대학들이 몰려있는 신촌역에도 서울 강남과 강북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 개통이 예정된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도 커질 전망이다.
개통 시 지하철 1,2,6,7,9호선과 환승할 수 있어 강남 및 도심 접근성이 개선되고 여의도까지 환승 없이 3개 정류장만 이동하면 닿을 수 있어 수요층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서부선 연장선 출발점인 새절역이 들어서는 은평구 응암동 수혜 단지로는 ‘백련산힐스테이트’와 ‘백련산SK뷰아이파크’ 등이 꼽힌다. 이 단지들은 새절역 도보권 단지로 서부선이 개통하고 나면 새절역에서 여의도까지 이동시간이 27분에서 16분으로 단축된다. ‘백련산힐스테이트2차’ 84㎡(이하 전용면적)는 올해 9월 8억5000만원, ‘백련산SK뷰아이파크’는 올해 10월 9억8000만원에 매매거래가 체결됐다.
명지대역이 들어서는 서대문구 남가좌동 수혜 단지로는 ‘DMC센트럴아이파크’와 ‘DMC에코자이’ 등이 있다. ‘DMC센트럴아이파크’와 ‘DMC에코자이’는 명지대역이 예정된 입지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단지다.
현재로서는 단지에서 지하철을 타려면 경의중앙선 가좌역을 이용해야 하는데 가좌역까지 도보로 20분이 넘게 소요돼 교통 불편이 따랐다. 하지만 명지대역이 개통하면 역세권 단지가 된다. ‘DMC센트럴아이파크’ 84㎡는 올해 8월 11억8300만원, ‘DMC에코자이’84㎡는 올해 10월에 10억4000만원에 매매계약이 체결됐다.
봉천동역, 은천삼거리역이 들어서는 관악구 봉천동, 성현동 등도 지하철을 도보로 이용하기 어려운 곳에 위치해 대표적인 교통 소외지역으로 평가받는 곳이지만, 서부선이 개통하고 나면 2호선과의 연결성이 개선된다. 기존에 이용객이 몰리던 서울대입구역 혼잡도가 줄어드는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일대 대표 수혜 단지로는 봉천동 ‘관악벽산블루밍 1차’, ‘관악드림타운’ 등이 있다. 84㎡ 기준으로 올해 10월 8억5000만원, 9억1900만원에 각각 거래됐다.
앞서 서부선 사업은 2021년 두산건설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 대장자로 선정하고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을 예정했지만 공사비 인상분을 두고 갈등이 발생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이후 지난 10월 3일 기획재정부가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에 따라 수익형 민자사업(BTO)의 경우 총 사업비의 최대 4.4% 이내 금액을 총 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면서 협의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서부선은 서울시가 계획 중인 경전철 중에서 한강을 넘는 유일한 경전철 중 하나로 이는 단순히 은평구와 관악을 20분대로 잇기만 하는 것이 아니며,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여 지역 판도를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장이사는 이어 "기존 경전철은 예상 수요 예측 실패로 적자를 양상하는 적자철이라고 불린 반면, 서부선은 첫 삽을 뜨기 전부터 다양한 경제 파급 효과 기대, 풍부한 배후 수요, 시민들의 접근성 및 이동성 편의 증가 등의 호평이 일고 있는 모양새다"고 말했다.
다음은 서울 경전철 서부선 추진으로 수혜지역 분양중인 주거단지 현황이다.
●이대역 엔트라리움 2차=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내 준공 완료한 대로변 주거용 오피스텔인 '이대 엔트라리움 2차’의 분양이 진행중이다.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단지는 지하 2층에 지상 19층 규모의 건물로, 오피스텔 108실, 공동주택인 도시형 생활주택 44세대 총 152세대의 규모로 즉시 입주가 가능하며 지하 1층과 2층에는 상가가 들어선다.
전 타입 복층형 구조로 설계되어 실 거주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 강점으로 화장실이 2개로 설계돼 있으며 단지는 선시공·후분양 오피스텔로, 현재 준공이 끝나 층별로 상이한 총 6개의 타입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뒤 계약이 가능하다.
쉐어하우스로 사용하여도 손색이 없으며 특히 복층 바닥난방이 완비되어 주거형 오피스텔로의 질을 높였다.
단지는 매수 호실을 직접 방문하여 확인 후 계약이 가능하며 지하철 2호선 이대역까지 도보로 2분 거리에 자리한 ‘이대 엔트라리움 샵2’는 트리플 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각각 지하철 2호선 이대역이 200m, 경의중앙선 신촌역이 200m 거리에, 지하철 2호선 신촌역이 500m 거리에 있다.
이화여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등 명문대학은 물론이고 현대백화점, 신촌 세브란스병원, CGV, 메가박스 등 생활편의시설과도 가깝다. 대학생과 직장인 등 약 15만 명의 임대 수요가 예상된다.
새절역과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이 2029년 신촌역을 지날 예정이어서 서울 영등포와 여의도 일대 임대 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어 인근 부동산에서는 “임대수익 뿐 아니라 실수요자와 투자자들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또한 새절역과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경전철 서부선이 신촌역을 지날 예정으로, 서울 영등포와 여의도 일대 접근이 용이하다.
단지 인근에 이화여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등의 주요 대학이 들어서 있으며, 대형백화점과, 영화관 등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서 있다.
계약금 10%, 잔금 90%, 대출은 60~70% 가능하며 분양가는 3억~4억대까지 다양하게 책정이 되었다.
분양문의 1668-0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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