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뉴스, 상식, 칼럼, 정보

프리미엄 속속 붙는 ‘자이’ 브랜드 아파트…신축 단지 노려볼까

부동산퍼스트 2025. 6. 13. 10:34

 

국내 대표 아파트 브랜드는 지역 부동산 시장의 시세를 리드하며 억대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GS건설의 ‘자이’는 높은 브랜드 선호도는 물론 희소성과 상품성까지 겸비해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반포자이’는 자이 브랜드의 위상을 상징하는 대표 단지다. 입주 20년차에 접어들었음에도 여전히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전용 132㎡는 지난 3월 56억 5000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2020년 4월 당시 29억 원 대비 5년 만에 27억 5000만 원 상승한 수치다.

서울 강서구의 ‘강서한강자이’도 눈에 띈다. 전용 127㎡가 지난해 10월 17억 원에 거래되며 입주 초기 거래가였던 7억 2250만 원보다 약 10억 원의 프리미엄을 기록했다.

타 단지 대비 높은 시세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 도시에서도 확인된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부산 수영구 ‘광안자이’ 전용 84㎡는 3.3㎡당 2522만 원 수준으로 수영구 전체 아파트 평균인 2005만 원보다 25% 이상 높게 형성돼 있다.

광역시가 아닌 지방 중소도시인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청주센트럴자이’는 전용 84㎡ 기준 3.3㎡당 약 1338만 원으로, 청주시 전체 평균가인 832만 원 대비 60% 이상 높은 수준이다.

강원 춘천시에 위치한 ‘춘천파크자이’ 역시 3.3㎡당 1703만 원으로 춘천시 평균(887만 원)보다 90% 이상 높은 시세를 보이고 있다.

이들 단지의 공통점은 모두 해당 지역에 처음 공급된 자이 브랜드라는 점이다. 첫 공급 단지는 그 자체로 희소성과 상징성을 갖추고 있으며 오랜 기간 기다린 대기 수요와 맞물려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역 내 첫 자이 브랜드 단지는 입지, 설계, 상품성 등에서 철저하게 검토된 프리미엄 단지로 공급된다”며 “타 단지 대비 차별화된 가치와 희소성을 바탕으로 높은 선호도와 프리미엄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경기 의왕 내손동에서도 자이 아파트가 임대공급을 앞두고 있어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인덕원 자이 SK뷰(VIEW)’ 아파트가 10년 장기 민간임대로 선착순 임대분양 중이다.

민간임대 아파트는 입주 시점에 별도의 기간을 정하여 후분양 형태로 진행되며, 별도의 자격여부를 따지지 않고 주택을 소유중이어도 계약이 가능하다. 또한, 최장 10년의 임대기간 동안 전대차도 가능하여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으며, 만기가 도래하였을 때 확정분양가로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2025년 6월부터 실거주자들의 입주가 개시되는 ‘인덕원 자이 SK뷰 view’는 지하 4층~지상 29층, 총 2,633세대 규모로 전용면적 39~112㎡로 구성된 대단지로 구성된다.

청약통장 없이도 동·호수 지정이 가능하고 분양가 납부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민간임대 물량으로 실거주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인덕원자이 SK VIEW 아파트에 공급되는 민간임대 세대는 전용면적 39㎡ 단일 평형으로 총 132세대가 공급된다. 1.5룸 구조로 넓은 거실겸 침실공간과 주방이 분리되어 있어 1~2인가구나 신혼부부에게 알맞은 구조로 되어 있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GX룸, 사우나, 작은도서관, 다목적 체육관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과 센트럴스퀘어, 테마가든, 어린이 놀이터 등 풍부한 녹지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고화질 CCTV, 필로티세대 적외선 감지기, 엘리베이터 방범 핸드레일 등의 첨단 보안 시스템도 강화되어 있다.

교통망도 주목할 만하다.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평촌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GTX-C노선, 인동선, 월곶판교선 등 광역교통망이 예정되어 있어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특히 단지 인근에는 인동선 안양농수산물시장역이 신설 예정으로 인덕원역과 한 정거장 거리라는 점에서 역세권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롯데마트와 안양농수산물시장, 성심병원, 롯데아울렛 평촌점 등이 인근에 위치하며, 내손초·백운중·백운고는 물론 중·고교 통합형 미래학교도 조성 예정으로 우수한 학군까지 갖췄다.

단지 주변에는 모락산, 청계산, 백운호수 등 자연환경과 학의천 수변공원이 인접해 있어 도심 속 자연 친화적 주거환경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더불어 판교테크노밸리, 안양벤처밸리, 광명시흥테크노밸리(2026년 예정) 등 배후 수요도 풍부해 직주근접 수요자에게 적합하다.

‘인덕원자이 SK뷰’는 내손동 내 14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로, 브랜드와 입지, 교통, 상품성, 미래가치까지 갖춘 단지로 평가받는다.

한편, ‘인덕원자이 SK VIEW’ 아파트 홍보관 및 모델하우스 관람, 분양가 상담은 대표전화로 전문 상담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문의 1668-0970